유럽여행을 하다 보면 나라 간 이동 교통수단이 많습니다. 그중 유럽 저가항공사를 타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유럽 저가항공사에 대한 두려움과 잦은 지연, 일방적인 비행 취소, 수화물 분실 등 많은 후기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영국에 체류하면서 저가항공의 대표인 라이언에어를 약 5회 정도 이용한 후기와 꿀팁 등을 정리해 봤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라이언에어 예배 방법
1-1. 아이폰 어플 다운 방법
1-2. 체크인
2. 기내수하물 규정
3. 실제 탑승 후기(탑승객 기내 수화물 가방크기)
라이언에어 예매 방법 (아이폰 어플 다운 방법, 체크인 등)
라이언에어 예매 방법은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이 있습니다. 보통 PC버전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행을 하다 보면 급하게 모바일을 사용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요.
라이언에어 아이폰 어플 다운 방법
아이폰 기준 앱스토어에서 "ryanair"라고 검색한 경우 뜨지 않을 겁니다. 그 이유는 핸드폰 국가변경을 한국에서 유럽(영국 등) 국가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App store 국가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영국으로 설정 후에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플로 사용하면 너무 편하고 좋습니다. 꼭 어플 다운로드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체크인
"유럽 저가항공사는 탑승권을 프린트해오지 않으면 추가금이 붙는다."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온라인 체크인 후 QR코드만 있다면 전혀 문제없습니다. 두려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온라인 체크인은 보통 24~48시간 전부터 가능한데요. 어플을 통해 최대한~ 빠르게 체크인을 해주시고 무조건 QR코드(바코드 같이 생김)를 받으셔야 체크인에 성공을 하신 겁니다. 이 QR코드(바코드)만 있으면 탑승권 굳이 프린트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여권에 있는 정보 절대 틀리면 안 됩니다~ 정보 틀린 경우 벌금 같은 거 지불했다는 후기 본 것 같아요. 체크인 정보입력 시 꼼꼼하게 작성하세요!
다만, 종종 온라인 체크인할 때도 큐알코드가 안 뜨고 프린트하라는 표시가 뜰 때가 있는데, 그럴 때는 체크인 창구에 가서 티켓요청 하시면 됩니다. 그럼 여권 확인 후 프린트된 티켓을 받으실 수 있어요.
라이언에어 기내수하물 규정
라이언에어 기내수화물 규정 참 애매합니다. 엄청 작은 백팩하나 들고 갈 수 있는 규정인데요. 그래서 저희는 실험을 해봤고 그에 대한 후기도 말씀드릴게요! 자, 일단 규정은 이렇습니다.(공식홈페이지 규정)
non-priority 규정은 추가금 없이 일반요금제로 예매를 했을 때의 규정이고요, priority 규정은 기내용 캐리어 추가금을 지불한 요금제의 규정입니다. 보통 가방이 규정보다 크거나 짐이 많을 경우 추가금을 더 지불하면 되지만, 백팩 하나밖에 없는데 추가요금을 지불해야 하는지 애매한 경우가 있을 건데요. 배낭여행을 하는 경우에는 터무니없는 규정이죠. 그래서 저희는 조금 무모한 도박을 걸어보기로 했고, 이에 대한 해답은 후기에 사진과 함께 첨부할게요!
가방에 대한 자세한 규정과 추가 금액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라이언에어 실제 탑승 후기 (탑승객 기내 수하물 가방크기)
저희는 영국에 체류하고 있어 유럽여행할 때는 무조건 라이언에어를 이용합니다. 그 이유는 1. 저렴 2. 준수한 서비스 3. 유럽 내에서 가장 많은 비행 편 4. 저가항공사들 중 지연 및 취소 빈도가 적음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보통 저예산으로 여행을 하는 저희에겐 추가요금 없이 백팩 하나 매고 여행을 합니다. 그럼 저 규정대로라면 짐을 어떻게 가져가냐...라는 의문이 생겨 저희는 도박을 걸어봤습니다. 홈페이지 가방 규정과는 차이가 나는 60L, 50L 각 1개씩 메고 탑승줄에 기다리는 중, 앞에 있는 외국인은 등산백팩 약 80L 이상되는 큰 가방을 메고 있어 안심하고 탄 경우도 있었습니다. 랜덤으로 가방 크기 검사를 한다고는 들었으나 단 한 번도 검사하는 모습은 보질 못했고요. 저희는 매번 규정보다 훨씬 큰 가방을 메고 라이언에어를 이용합니다! 그러나 정 불안하다면 추가금을 지불해서 업그레이드하는 걸 추천합니다.
최근 여행에서는 아래 사진처럼 더 큰 가방을 메보았는데 역시나 가방은 쳐다도 보지 않고 통과됐습니다. 보딩 할 때마다 너무 스릴 있고 짜릿하고 재밌네요...!
라이언에어 가방 규제 걸렸을 때
이번에 2023.10.30. 폴란드 크라쿠프 공항에서 본머스 공항으로 오는 라이언에어 항공 체크인 시 Priority 업그레이드 안되어있다며 가방을 확인하자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희 가방을 보여줬더니 너무 크다고, 규격에 맞지 않는다며 이곳 체크인 데스크에서 하면 이따 보딩 할 때 걸리는 것보다 저렴하다고 가방을 위탁으로 보내라고 했습니다. 결국 올 것이 왔구나 싶기도 했고, 옆 데스크들도 모두들 가방확인을 받는 걸 보고 우리도 결국 해야겠다 싶어서 금액 결제 후 배터리 등 가방 내용물 정리 후 위탁으로 보냈네요.
가격은 물어보니 가방 1개당 폴란드 화폐(PLN)로 159즈워티였습니다. 한화로 약 50,000원 정도 합니다. 영국 루턴 공항에서도 얼마 전에 가방크기가 보딩에서 걸렸다고 들었는데 영국 화폐로 46파운드 지불했다고 합니다. 한화로 약 76,000원 정도네요.
요새 들어 가방 확인이 체크인 때부터 많아지는 추세인 것 같네요. 모두들 참고하셔서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해외생활 > 세계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캠핑카 렌트 방법, 가격, 주유비, 할인방법, 사용법, 참고사항, 렌트 후기 (2) | 2023.09.23 |
---|---|
오스트리아 7박 8일 첫 캠핑카 여행 도전 후기, 이동동선, 캠핑사이트 예약, 캠핑장 추천 (1) | 2023.09.18 |
숙박비 0원으로 세계여행 (Housesit 하우스시터 펫시터 알바 반려동물 운영방식 여행예산 장단점) (0) | 2023.06.21 |
[포르투갈/포르투] 2일차 여행(로컬맛집 추천 맥도날드 상벤투역 모루정원 노을맛집 꿀팁) (0) | 2023.06.19 |
[포르투갈/포르투] 5박6일 포르투 여행 1일차(부킹닷컴 문어통조림 볼량시장 루이스다리 히베이라광장 와인) (0) | 2023.06.18 |